KOREA’S FASHION MARKET, 1Q REPORT

한국패션 2017 1사분기 성적은?

안녕하세요? 상쾌한 아침입니다.
통계청에서 2014년부터 업종별로 매출현황 및 분석 내어놓고 있는데 아시나요? 제가 전에 섬산연 자료와 무려 10조가 차이나서 깜짝 놀랐다고 말쓴 드렸던 자료가 바로 통계청 자료였어요. 보통 다른 기관에서 나오는 수치는 소비자조사를 통핸 추정치인데 반해 통계청은 국가기관이라 그런지 소매업 매출을 집계헤서 분석하는 방식입니다.

통계청에선 매분기마다 이런 지표들을 발표하곤 하는데요. 오늘 과연 2017년 1사분기 패션 성적은 어떠했는지 살펴보기로 할까요?

1. 패션 판매액은 15조 7300억

먼저 통계청이 발표한 총 판매액을 보면, 의류만 볼 때, 1,2,3월에 해당하는 매출 총합은 12조를 6천억 정도구요, 여기엑 가방과 신발을 합치면 15조 7300억 정도가 됩니다.

위의 도표는 맨 오른쪽부터 2016년 4사분기부터, 2017년 1사분기의 월별 매출액을 모두 보여주죠? 이들을 비교해보면 올 1사분기는 작년 4사분기에 비해 매출이 많이 떨어져 있는데, 이건 원래 그렇습니다. 4사분기 매출이 항상 높고, 다음 1사분기땐 좀 떨어지죠, 단지 올 2월 매출은 전년동기와 비교해도 유달리 매출이 줄었는데요. 이건 아마 박근혜 재판과 대선 등 어지러운 정치 분위기 때문이었을 것으로 보여져요.
그래도 1사분기 전체 성적으론 ‘못하지 않았다’는 결론입니다. 사드니, 정치적 혼란이니 해도 우리는 전년 동기대비 아주 살짝 성장했어요.

2. 오프라인 유통실적은? 백화점 > 대형마트

통계청 자료는 온/오프라인을 구분해서 동향을 볼 수 있고, 오프라인 중에서도 백화점과 대형마트를 구분해서 볼 수 있답니다. 먼저 오프라인 유통들에서의 변화는 어떠했는지 볼까요? 많은 오프라인 유통이 있겠지만, 여기선 대표적으로 백화점과 대형마트만 살펴볼께요. 먼저 백화점이에요~

백화점 성적은 2월에 많이 죽쒔고, 1월과 3월은 선방했어요. 복종별로는 제일 부침이 덜한 곳은 해외유명브랜드>여성정장으로 볼 수 있겠네요. 백화점은 그래도 1,3월에 괜찮았다면, 대형마트는 백화점보다 좀 매출이 우울합니다.

위의 자료를 보시면 전년동기대비 모두 마이너스에요. 의류와 잡화 모두 예외 없이요.

3. 온라인 유통실적은? 여전히 높은 성장률!

그렇다면 온라인 실적은 어떨까요? 정말 빠르게 성장중이에요 특히 모바일 쇼핑 매출액은 급속도로 늘고 있어요.

위 표의 맨 오른쪽 지표를 한번 봐주시겠어요?
전년동기대비 의류는 온라인쇼핑은 17%, 모바일 쇼핑은 무려 33%나 성장했어요. 가방은 더 대단합니다. 온라인 33.5, 모바일 66%성장이니까요.

온라인쇼핑몰은 아직도 가파른 성장 중이에요. 단, 전체매출을 보자면 아직 오프라인이 훨씬 크죠. 의류만 보면 1사분기 전체 매출이 12조 6천억정도라고 말씀드렸죠? 이 중 온라인 매출은 위의 표를 보면 온라인이 아직 1조 7000억 정도에요. 하지만 성장률은 매우 높죠. 온오프 성장률을 비교한 표를 한번 볼까요?

위의 표를 보면 온라인이 1자리대 성장을 가까스로 유지하는데 반해, 오프라인은 매월 2자리수 신장을 거듭하고 있어요. 이런 가파른 성장률을 감안하면, 곧 전체 매출에 절반에 이를 날도 멀지 않은 듯 해요. 여기 통계청은 또 하나 유의미있는 분석을 내어놓았어요. 제가 이건 직접 보시라고 보고서를 캡쳐해서 올릴께요.

두둥~ 여기 뭐라고 쓰여있나요?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12.0, 온오프병행몰 39.1% 각각 증가”
온오프 통합의 중요성이 다시한번 느껴지는 대목입니다.

의외로 통계청 자료가 잼난게 많죠? 오늘 하루 뒤져보시는 것도 좋을 듯해요.
낼뵈요~~